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PU 쿨러 팬소음 후에 멈춤

동탄컴퓨터수리

by 동탄컴퓨터수리점 2022. 11. 19. 19:48

본문

반응형

CPU 쿨러가 회전하지 않아서 찾아주신 병점 컴퓨터 수리 방문 손님입니다. 아래와 같이 CPU FAN 회전수 표시가 안 됩니다. 이전에는 팬소음이 있었다고 하네요. CPU 팬은 멈췄습니다. 이렇게 팬이 멈추는 CPU 팬은 흔하지 않는데요. 팬이 멈췄네요. 손가락으로 돌리면 뻑뻑하게 돌아가고 회전하지 않습니다. 

CPU 팬이 회전하지 않아서 RPM이 측정되지 안흣ㅂ니다.

jonsbo라는 팬이 장착되어 있네요. 라벨을 까봤는데, 베어링 오일을 보충할 수 있는 구멍은 없습니다. 

jonsbo라는 팬은 오일 보충 구멍은 없네요.

되도록이면 쿨러와 크기가 맞는 정품 팬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게 좋겠지만, 오늘은 토요일이고 제조사에 전화해서 물건을 받는 것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CPU 팬이지만, 케이스 팬이랑 크기가 같아서 케이스 팬으로 대체해서 교체했습니다. 120mm 케이스팬 중에 아래와 같이 걸쇠를 걸 수 있는 제품이 있고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는데, 다행히도 제가 가지고 있던 재고가 걸쇠가 걸리는 제품이 있었네요. 

임시방편으로 케이스팬으로 갈았습니다.

CPU 팬이 회전하면서 1171 RPM이 측정되고 있습니다. CPU의 온도는 40도 가량 유지되고 있네요. 

CPU 팬 RPM

그 외에 메모리 접속 불량 증상이 있었습니다. 메모리 재장착 후에 증상이 호전됐지만, 지속적으로 접속 불량 문제가 발생하면, 메모리를 교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메모리 접속 불량 증상도 있습니다.

CPU 사용률을 100%로 올려서 1시간 이상 사용해서 CPU 온도를 측정해봤습니다. 3600X 74.6도까지 올라갔습니다. 

CPU 온도 확인 중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도로변 1층 상가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