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하면, AHCI Port1 Device Eroor라는 메세지가 뜨고 진행이 안 되는 컴퓨터가 입고됐습니다. 외국인 손님인데, 저희 매장에 2013년부터~ 10년은 오신 거 같아요. 아래의 컴퓨터는 서브 컴퓨터인데, 10년 넘은 기종인데, 새로 구입 안하시고 계속 고쳐서 사용하고 계십니다. 외국 손님은 새로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보다 오래된 컴퓨터도 고쳐서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2016년에 파워교체를 한 번 하셨고요. 2021년에 그래픽카드 불량으로 GT710 사무용 그래픽카드로 교체를 받으셨네요.
SSD를 제거해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봐도 SSD의 모델명만 뜨고 디스크(파티션)인식이 안 되는 상태입니다. 2018년에 직접 구입하셔서 장착한 델로라 SSD 128GB 제품인데요. A/S 보증 기간도 끝나서 폐기하고, 삼성 SSD 500GB를 교체 장착하셨습니다.
SSD 교체하면서, 파워서플라이 청소 및 팬오일 보충, 전면팬, 후면팬 오일 보충했습니다.
후면팬의 오일 보충하면서, 오일 마개(스티커)의 접착력도 떨어져서, 은색 테이프로 다시 붙였습니다.
전면팬은 분해하기가 어려운 케이스(나사못으로 고정된 케이스)라서, 주사기로 오일을 보충해줬습니다.
SSD 외 하드디스크 2개가 장착된 상태입니다. 삼성 (2007년식) 250기가, 삼성 (2009년식) 320기가 이렇게 추가로 장착된 상태인데요.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는 없는지 검사했습니다. 다행히 불량은 없습니다만 연식이 오래된 제품이다보니, 언제 고장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데이터는 외장하드로 백업을 받아놓으시길 권장드렸습니다.
2021년에 교체한 배터리도 새로 교체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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