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에 하드디스크만 장착된 노트북은 윈도우 재설치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윈도우 재설치 후에 드라이버 설치하고 프로그램 설치하고 윈도우 업데이트까지 진행해야 윈도우 재설치가 끝나는데요. i3, i5 이상급 CPU에 SSD가 장착된 노트북은 드라이버의 문제만 없다면, 백업할 자료가 없다면, 1~2시간 정도면 작업이 가능한데요. (노트북에 고장이 없을 때 이야기입니다. 노트북 고장이 있으면, 원인찾는 시간이 꾀 오래 걸립니다. 1~2시간에 못 찾을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노트북은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당일해드리긴 어렵고 다음날(다음 영업일) 오후에 작업 완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일 오전에 맡기시고 저녁에 찾아가실 수도 있지만 느린 노트북은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서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 되는 경우에 윈도우 재설치를 해봐야 할 경우도 있어서 하드디스크 장착된 노트북의 윈도우 재설치 작업은 하루 정도 일정을 잡습니다. 오류 있는 노트북(하드디스크 장착된 노트북은 주로 구형이 많습니다.)은 시간이 필요해요.
아래의 HP 노트북도 SSD 없이 하드디스크를 주 저장장치로 사용하고 있던 노트북이 입고됐습니다. 기존의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동작되기 때문에, 노트북의 기능이 별다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하더래도 느린 속도가 빨라지진 않습니다. 느린 노트북을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일부 저성능의 셀로론 CPU나 A시리즈 AMD CPU는 SSD로 업그레이드해도 CPU 처리 속도가 느린 노트북도 있습니다. => SSD 달아도 느림, i3, i5, 라이젠3, 라이젠5 CPU가 장착된 노트북은 반드시 SSD를 장착해서 사용하는 게 이득입니다.)
키보드가 잘 눌러지는지 주요 키를 눌러보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는 없는지 프로그램으로 확인 중에 있습니다. 한글 폰트가 깨지는 걸 봐서는 외국에서 사용하던 노트북을 국내로 가져오신 거 같네요.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폰트가 없나 봅니다.)
메인보드 설정값의 변경하고 윈도우 재설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USB로 부팅 장치를 선택했습니다. 기존의 설치된 윈도우와 자료는 모두 삭제됐습니다. 윈도우 재설치 전에 필요한 자료는 외장하드로 백업받고 오시는 게 좋습니다. 컴퓨터 매장에서 별도로 백업해드리지 않습니다. USB 메모리는 판매하지만 백업은 직접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백업 대행해드렸다가 나중에 자료가 없다고 하시면 곤란해서 백업은 안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21H2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모든 파티션을 지우고 새롭게 파티션을 나누고 있습니다.
부팅 후 작업 관리자를 띄워보니, 아래와 같이 디스크가 거의 100% 가깝게 로딩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프로그램, 드라이버 설치하고 윈도우 업데이트 마치고 재부팅하면, 거의 100%에서 내려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드디스크가 자료를 빨리 저장하고 읽을 수 있어야 CPU가 일을 할 수 있는데, SSD처럼 빠르게 처리가 안되니깐 CPU는 일을 할 수 있지만 어차피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기다려야 하기에, CPU는 다음 작업을 여유롭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hpshxmqnr
아래의 노트북은 LG 노트북입니다. CPU 성능이 낮은 제품이라서 SSD를 장착해도 느린 제품입니다. LG에서 제공되는 윈도우 버전은 오래된 버전이라서 최신버전의 윈도우를 재설치하고 메모리를 4기가에서 8기가로 업그레이드해봤지만 느립니다. 문서 편집용으로 겨우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느린 사양입니다. 나중에 이런 저런 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중복 작업을 병행하거나 유튜브 재생만도 느릴 수 있습니다. 15U370-L.R20K (N4200 CPU 장착된 노트북)
15U370-L.R20K 뒤판을 분해하면, 아래와 같이 기판이 보입니다. 배터리가 1/3정도이고 메인보드 기판이 1/3정도이고 나머지는 빈 공간이 많습니다. CPU와 메인보드 일체형(CPU 업그레이드 안됨)이고 CPU를 식혀줄 수 있는 팬이 없는 제품입니다. 팬리스 제품으로 선전하겠지만, => 팬이 없이도 동작되는 건 노트북의 CPU 성능이 낮기 때문에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팬리스 제품 = 저발열 = 저성능의 다른 말입니다.
CPU 냉각팬이 없어도 동작될만큼, CPU의 온도는 그렇게 높게 형성되지 않습니다. 100% 동작시 60도정도로 형성되고, 노트북 밑에 방열패드(외부냉각팬)을 설치하면 50도 선에서 CPU 온도가 유지되는 제품입니다. 메모리는 저전력 메모리가 장착된 상태이고요. SK하이닉스 DDR3L 4GB 제품이 장착된 상태인데요. 삼성 DDR3L 8GB 저전력 메모리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메모리를 업그레이드해도, CPU 처리 속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속도가 그렇게 올라가진 않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메모리를 업그레이드 했기때문에, 메모리의 여유 공간은 많이 생겼습니다. 윈도우10 사용하려면 최소 4기가의 메모리가 필요하고 일반적으로는 8기가 정도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4기가는 너무 여유 없이 빡빡하게 돌아가서 안그래도 CPU 처리속도가 느린 노트북인데, 메모리 부족으로 더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해서 사용하실 거 같고요. 조금 더 여유가 있으시면, 신품 노트북으로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PCI\VEN_8086&DEV_5AC0&SUBSYS_72708086&REV_0B 라는 장치 드라이버가 설치가 안돼서 구글링해봤는데요. Intel(R) Serial IO UART Host Controller 라는 드라이버가 검색이 되네요. => 윈도우 업데이트 화면에서 선택적 업데이트 보기를 눌러서, 관련된 드라이버를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자동 설치했습니다.
LG 자동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LGDnACenterPlusW10_64b_v1101_web)으로 설치해보려 했으나 자동으로 잡히지 않네요.
LG shxmqnr
ASUS GL503VM-GZ235 (0) | 2022.11.08 |
---|---|
블루스크린 (INACCESSIBLE_BOOT_DEVICE) (0) | 2022.09.02 |
HP 노트북 분해 청소 (HP EliteBook 8540w) (0) | 2022.07.30 |
레노버 노트북 처음보는 SSD LENSE30512GMSP34MEAT3TA (0) | 2022.07.20 |
오래된 노트북 분해가 까탈스러운 이유 (0) | 2022.07.08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