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점에서 지인 소개로 방문해주신 손님의 컴퓨터입니다. 윈도우7이 설치되어 있어서 윈도우10 설치를 위해서 내방을 해주셨는데요. 컴퓨터의 성능에 비해서 속도가 많이 느려서 먼저 하드디스크와 SSD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래와 같이 하드디스크의 불량(배드섹터)이 있는 상태인데요. 하드디스크는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렸지만, 원래 윈도우만 재설치하기 위해서 내방해주신 거라서 하드디스크 교체 비용 부담으로 SSD만 윈도우 업그레이드(업데이트)하는 걸 원하셨습니다.
하드디스크뿐만 아니라 SSD도 이상이 있다고 뜨기는 합니다. SMART 기록에 이상이 있다고 뜨더라도 전부 못 쓰는 건 아니기 때문에, 일단은 먼저 윈도우 재설치 과정에서 이상 여부를 같이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자료도 있고 불량도 있어서 연결하지 않고 자료가 정리된 SSD (C드라이브) 만 포맷하고 윈도우10 재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이전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셨던 흔적 (파티션 활성화)이 있어서 활성화를 끄고 SSD에 윈도우10을 재설치했습니다.
SSD는 테스트용 컴퓨터에 연결해서 디스크 초기화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이고요. 아래의 제 삼성 SSD를 연결해서 윈도우10 로딩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지 동시에 확인하고 있습니다. 병점 손님의 SSD 테스트가 끝나면, 연결해서 윈도우10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최신 업데이트까지 진행했습니다.
메인보드의 배터리를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H110 제품으로 4~5년 정도 사용된 제품이기 때문에 배터리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4핀 케이블이 쳐져서 CPU 팬에 닿지 않게끔 케이블 타이로 묶어줬습니다.
고장난 하드디스크에는 고장 스티커를 부착해 드렸습니다. 되도록이면 빠르게 백업 받으시고 고장난 하드디스크는 교체하시길 권유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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